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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면 양방향 관광 메타버스 플랫폼 인조이 스트리트

2021-12-07

관광과 융합된 라이브 커머스 쇼핑까지…국내 관광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 기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침체 위기를 겪고 있는 국내 지역 관광산업에 새로운 활기가 더해질 전망이다. ICT 솔루션 전문기업 (주)브이알에듀(대표 김재헌)는 관광과 라이브 커머스를 융합한 비대면 양방향 메타버스 서비스 플랫폼 ‘인조이 스트리트(Enjoy Street)’를 개발했다. 국가 간 장벽을 허문 관광 융합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에 국내 지역 곳곳의 문화와 우수한 품질의 소상공인 제품을 선보이며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격적인 서비스화를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젊은 기업 (주)브이알에듀를 찾았다.

지역 문화 콘텐츠 홍보와 지역 경제 활성화 기대

인조이 스트리트는 증강현실(AR) 및 인공지능(AI) 개인화 추천 기술로 라이브 투어와 라이브 커머스를 동시에 실현하는 사업 모델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획기적인 사업 전망을 인정받아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한 제12회 관광벤처사업 공모전에서 성장관광벤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또한,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에서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관광 트렌드에 맞는 뉴노멀 서울관광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해 진행한 ‘서울형 뉴노멀 관광콘텐츠 공모사업’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코로나19 팬데믹 발생 이후 지난 2년간 국내 대부분의 지역축제가 취소되었고, 축제산업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사람들은 극심한 경제적인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국내에서 지역축제는 매력적인 관광자원이 부족한 지역에서 다수의 관광객들을 유치할 수 있는 효율적 산업으로 그 중요성이 높아져 왔고, 각 지자체들은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수단으로서 지역축제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오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지역축제가 취소되는 상황은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던 각 지자체들에게는 큰 시련으로 다가오고 있다. 브이알에듀는 관광산업뿐만 아니라 관광에 의존하는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여러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전국 지차제와의 업무 제휴를 통해 지역 소개 및 활성화에 기여하는 데 전력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지역 경제 활성화와 더불어 한국의 아름다운 장소를 세계인에게 알리겠다는 포부다. 지역사회와 협력해 지역 문화 관광 콘텐츠를 발굴함으로써 전 세계에 각 지역을 홍보할 수 있는 대표적인 관광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발전시키는 게 최종 목표다.

관광 전문 가이드와 소상공인의 동반성장 추구하는 新관광 모델로 각광

브이알에듀는 우수한 ICT 기술력으로 IT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최근 확장현실(XR) 기반의 차세대 문화 콘텐츠 플랫폼을 구축한 성과를 높이 인정받아 지난 11월 ‘2021 제5회 4IR 어워즈’에서 VR/AR 콘텐츠로 XR 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달성했다. 인조이 스트리트는 중소기업이 자사의 제품을 해외 고객에게 판매할 수 있는 판로를 연결하는 교두보 역할이 되어줄 것이란 기대를 받는다. 김 대표는 “중소기업이 가지고 있는 제품들을 확보해서 해외에 판매할 수 있는 시스템도 완성단계에 있다. 성공적으로 해외 서비스가 안착되면 같은 양식으로 한국에서도 서비스를 할 예정”이라고 밝히며, “여기서는 관광을 시작으로 해서 여가, 의식주가 필요한 여러 부분들을 같이 접목할 예정이다. 한국을 통한 글로벌 콘텐츠 기업이면서 콘텐츠를 제작에 필요한 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라고 포부를 전했다. 여행객과 콘텐츠 제공자(관광 전문 가이드), 상품 판매자(소상공인)를 연결하는 상생 모델과 4차산업의 핵심기술에 기반한 융복합 기술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여행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 인조이 스트리트가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갈 대한민국의 지역 관광사업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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